본문 바로가기
♣ 집사의 품격 ♣

[고양이 이야기] 고양이는 왜 웅크릴까? (식빵자세)

by 냥냥집사 2016. 11. 10.


- 식빵자세를 하는 이유 -


안녕하세요~ 냥냥집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고양이가 웅크리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고양이의 웅크린자세는 용어로 '식빵자세' 라고 합니다. 아래의 짤을 보시면 이해가 한번에 되실겁니다.

▲ 식빵속에서 식빵굽는 냥이


  이렇게  구워놓은 식빵같다고하여 '식빵자세' 라고 하고 집사들 사이에는 웅크리고 있는 고양이보고 "식빵굽고 있다."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합니다. 

  제가 쿠키와 살게되면서 식빵자세를 처음 봤을때는 '이게 뭐하는 자세인가' 하고 의아해했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언뜻보기에는 이 자세가 너무 불편해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던 중 친구가 흘러가는 말로 '저건 아파서 하는 자세'라는 소리를 하여 한동안 전전긍긍했던 웃픈 사연 있었습니다. 

  다른 집사님들은 그러지 않기를 바라며 본격적으로 식빵자세를 하는 이유를 알아봅시다. 고양이가 식빵자세를 하는 이유에는 크게 세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휴식 

  알고 계시겠지만 고양이는 야생습성이 많이 남아있는 애완동물입니다. 따라서 야생에서 생활하던 습성이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잘보면 아시겠지만 식빵자세는 뒷발의 발다닥이 바닥에 붙어있는 자세입니다. 때문에 다리를 빠르게 다시 필수있는 자세이기도 합니다. 즉 어떤 일이 일어났을때 신속하게 움직이기 위한 휴식자세입니다. 즉, 본능적으로 하고 있는 휴식자세라는 소리입니다.   

  그렇다고 고양이가 항상 식빵자세로 휴식을 취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무언가를 신경쓰는 것은 완벽한 휴식자세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저희집 냥이들을 봐도 평소엔 그냥 바닥에 엎드리거나 누워서 쉬다가 집에 다른 가족이 오거나 처음보는 물건이 들어왔을 경우 식빵자세로 휴식하는 모습을 종종 보여줍니다. 이걸 보면 무언가 집안에 신경쓰이는 무언가가 있을 경우에도 혹시 모를일에 빠른 대처를 하기위해 식빵자세로 휴식을 취하는 것 같습니다. 


▲ 서류를 베고자는 묘묘



2. 추워서  

  고양이가 식빵자세를 취하면 체온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냥이들은 약간의 체온이 상승으로 편안함을 느끼는 효과도 있다고하니 겨울이되어 갑작스레 식빵자세가 늘어났다면 집안이 너무 추운것은 아닌지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장판위에서 식빵굽는 꾸끼


  꾸끼도 전기장판을 켜는 계절이 되면 조심스레 구석에서 식빵자세를 합니다. 햄찌와 묘묘는 식빵자세를 잘안하고 일단 눕고보는데 꾸끼는 자주하는 것을 보면 식빵자세도 개묘차가 있는 것 같습니다. 




3. 아파서

  이건 너무나도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잘 봐주셔야합니다.  고양이는 본래 아픈 것에 대한 티가 잘안나는 동물입니다. 물론 집사님의 반려묘가 개냥이인 경우에는 티가 금방납니다. 평소에 옆에서 살랑대던 녀석이 갑자기 이상하게 구석에서 혼자 식빵자세를 하고 있다면? 이런 상황에서는 냥이의 상태가 평소와 다르게 이상한 것을 금방 눈치채실껍니다.

  하지만 평소에도 자주 식빵자세로 쉬는 냥이라면? 집사님께서 관심을 가져주지 않으면 모르고 지나칠 수가 있습니다. 더구나 모르고 지나치다간 자칫 병을 더 키울 수가 있는 상황이됩니다. 그러니 고양이가 평소에 식빵자세를 자주 취한다해도 한번씩 유심히 관찰해 주셔야합니다.

◇ 냥이가 아픈지 확인하는 방법 ◇

1. 식빵자세로 쉬고있는 냥이를 가만히 바라봅니다. 

  - 가만히 바라보시면 냥이도 집사님을 바라볼탠데 그때의 눈빛이 똘망똘망하고 '왜!????' 라는 눈빛이면 안심입니다. 하지만 눈빛이 게슴츠레 힘겨워 보인다면 아픈지 확인하셔야합니다.

2. 숨이 가쁜 상태인지 아닌지 확인하셔야합니다. 

  - 휴식을 취하는 상태라면 안정된 상태이기 때문에 숨이 고르고 천천히 쉬지만 아픈 상태라면 숨이 고르지 못하고 가쁜 숨이 나옵니다. 

3. 주변에 아무것도 없는데 혼자서 골골송을 부르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고양이가 골골송을 부르는 것은 분명 안정감에서 비롯된 기분이 좋다는 표현이지만 식빵자세에서 그것도 혼자서 골골송을 부르는 것은 아픈 심신을 달래기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4.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줘봅니다. 

  - 몸이 이상하다면 평소처럼 반응하지 못하거나 아에 반응하지 않기도 합니다.

5. 화장실을 살펴봅니다. 

  - 눈에 보이지 않는 냥이들의 아픔은 보통 설사와 혈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자주 화장실 청소를 해주시면서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고양이가 식빵자세(웅크리는) 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하나하나 조금씩 알아가면 점점더 냥이들을 더 잘 케어해줄 좋은 집사가 되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애묘인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