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집사의 품격 ♣

[고양이 상식] 건사료 vs 습식사료 vs 생식 어느게 좋나요?

by 냥냥집사 2016. 12. 27.

- 건식사료 vs 습식사료 vs 생식 -


  집사님들이 반려냥이들을 위해서 꼭 하게되는 고민은 "어떤 사료를 줘야할까?"일 것입니다.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면서 사료에 대해 알아가다보면 많은 종류를 보고 고민에 빠지게됩니다. 성분과 기호성 등 고려해야 할점 은 많지만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건식이냐? 습식이냐?"의 문제라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건식사료와 습식사료의 장단점에대해서 이야기해보려합니다. 


건(식)사료


  기본적으로 사료의 시작은 급여하기 쉽고 보관이 좋은 건사료로 시작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건사료도 종류가 너무너무 많아서 성분으로 등급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냥이의 건강을 위해서 일단 어느정도 상위 등급의 사료를 고르게되면 그 후의 가장 중점적인 선택의 기준은 냥이의 입맛(기호성)이 됩니다.  

* 장점
  - 습식사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 작은 펫샵에서도 구하기가 쉽다.
  - 치아위생 및 발달에 좋다.
  - 개봉후에 잘상하지 않기 때문에 보관이 쉽다.
  - 자유급식이 가능하다. 

* 단점 
  - 낮은등급의 사료의 경우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서 건강에 안좋을 수 있다.
  - 수분함량이 적다.
  -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사료는 비만을 초래할 수 있다.
  - 수분섭취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하부요로기 질환 발생률이 높다.


습식사료

  습식사료는 말그대로 습한 사료 입니다. 수분의 함량이 많아서 변질을 막기위해 밀봉해서 보관해야하기 때문에 대부분 통조림형태나 파우치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고양이는 수분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를 보충해 줄 수 있는 사료입니다. 습식사료를 고르실때에는 주식용인지 간식용인지 잘 확인하셔서 급여하셔야합니다. 장기적으로 급여할시에 간식용을 주게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수가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 장점 
  - 수분함량이 높아서 하부요로기 질환 예방에 도움이된다.
  - 단백질 함량이 높아 고양이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실제 육류나 어류가 들어있어서 종에 따른 식이습성을 만족시켜줄 수 있다.
  - 수분함량이 많아 같은양 대비 건식사료보다 칼로리가 적다.

* 단점
  - 건사료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 일단 개봉하면 장기 보관이 불가능하다. 
  - 수분이 많은만큼 더 잘 상할 수 있으니 고양이가 먹고남겼다면 잘 확인해야한다. 

생식


  생식또한 멸균된 캔 형태로 판매가됩니다만 가격이 매우 고가이기 때문에 많은 집사님들이 집에서 만들어서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주식을 생식으로 하지는 못하고 생식을 이용해서 간식을 챙겨주는 편인데 집사님의 노력이 필요한 식사인 만큼 생식보다 좋은 식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장점 
  - 고양이의 상태에 따라 맞춤식으로 식사 제작 가능하다.(최고의 장점)
  - 수분함유량이 높아서 신장, 방광이 건강해진다.
  - 원하는 영양제를 추가하기 간편하다.
  - 생식에 있는 좋은 영양소를 먹일수 있다. 
   
* 단점
  - 주기적으로 재료를 구매해야하고 직접만들어야해서 시간이 소요된다.
  - 냉동실에 보관해야하기 때문에 냉장고가 작으면 일주일치 놓기도 힘들다.
  - 집사가 잘만들지 않으면 영양불균형이 초래될수도있다.  
  - 생것으로 만들기 때문에 습식보다도 훨씬 빠르게 상한다.
  - 무조껀 해동후 남은 것은 폐기처리해야한다.(녹을때부터 상합니다.)
 
 

어느 방법이 가장 좋을까?

  사실 가장 좋은것은 생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집사님의 정성이 가장 빛을 발하는 식사인 만큼 고양이에게 더없이 좋은 식사인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철저한 관리를 하지않으시면 오히려 상한음식을 먹이게되어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집사님의 사정이 여의치 않을때 생각해볼 방법은 습식과 건식을 적절히 섞어주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건사료만으로 식사를 할 경우 부족할 수 있는 수분을 보충해줄수 있고 습식사료만으로 식사를 챙겨주는 것에 비하면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어집니다.   

  이 방법을 하실때에 주의할 점은 사료의 선택에 있습니다. 건사료를 고르실때는 낮은 등급 건사료를 선택하시게되면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건사료를 쓰게되어 오히려 소화불량을 가져와서 고양이의 단백질 대사를 방해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오히려 몸에 해가될 수 있습니다.  

  습식사료를 고르실때도 간식캔과 주식캔을 잘구별하셔야 합니다. 간식캔의 경우 인의 함량이 높은 제품도 있고 고양이의 입맛에는 좋을지언정 장기간 지속적으로 급여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재료와 성분비를 잘 확인하셔서 고르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