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129

[고양이 상식] 고양이가 아플때 보내는 신호는? - 고양이가 아플때 보내는 신호 - 동물은 아파도 아프다고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기르는 주인이 잘 확인하여 관리해주어야합니다. 특히나 고양이는 아플때 직접적인 티를 내지 않는 동물로 유명합니다. 때문에 병이 어느정도 진행되어서야 알게 되는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집사는 항상 고양이의 건강에 관심을 주어야합니다. 이미 고양이가 아픈 신호를 보내고 있을 경우에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흐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상을 발견하시면 바로 병원으로 대려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고양이가 보내는 신호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동으로 보내는 신호 고양이가 아플때 보내는 신호는 구석으로 들어가서 잘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본래 고양이가 구석을 좋아하긴 하지만 아플때에는 평소보다 더 심합니다. 구석에 .. 2016. 12. 30.
[고양이 상식] 건사료 vs 습식사료 vs 생식 어느게 좋나요? - 건식사료 vs 습식사료 vs 생식 - 집사님들이 반려냥이들을 위해서 꼭 하게되는 고민은 "어떤 사료를 줘야할까?"일 것입니다.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면서 사료에 대해 알아가다보면 많은 종류를 보고 고민에 빠지게됩니다. 성분과 기호성 등 고려해야 할점 은 많지만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건식이냐? 습식이냐?"의 문제라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건식사료와 습식사료의 장단점에대해서 이야기해보려합니다. 건(식)사료 기본적으로 사료의 시작은 급여하기 쉽고 보관이 좋은 건사료로 시작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건사료도 종류가 너무너무 많아서 성분으로 등급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냥이의 건강을 위해서 일단 어느정도 상위 등급의 사료를 고르게되면 그 후의 가장 중점적인 선택의 기준은 냥이의 입맛(기호성)이 됩니다. * 장.. 2016. 12. 27.
[고양이 상식] 고양이가 사료를 묻어요 - 고양이의 묻는 습성 - 따로 가르쳐주지 않아도 대소변을 잘 묻는 습성을 가지고 있는 고양이!! 집사님들 중에는 이러한 고양이의 습성에 매료되어 고양이를 반려로 들으신분들도 많으실탠데요. 집사가 되어서 고양이들을 보다보면 의아한 행동을 볼수가 있습니다. 바로 사료를 묻는 시늉을 하는것입니다. 이게 처음엔 상당히 당황스럽습니다. 방금전까지 잘먹던 사료를 킁킁거리며 냄새를 맡다가 화장실에서 대변을 묻는 시늉을하기 때문이지요. 왜 고양이는 사료를 묻을까요? 넘나 맛난것!! 아껴뒀다 먹어야지~ 고양이가 사료를 배부르게 먹고나서 사료를 묻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의 묻는 행동은 사료를 덮어두어 숨켜 두려는 습성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시간마다 사료를 챙겨주시는분은 보기 힘들고 보통 자유급식을 하시는.. 2016. 12. 21.
[고양이 상식] 고양이 구토색깔에 따른 증상 - 고양이 구토(색)에 따른 원인 - 일반적으로 헤어볼이라고하는 털뭉치를 토할때를 제외할 경우 고양이가 토를 하는 것은 몸이 않좋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구토의 증상에 따라 어떠한지 정확히 확인해보시고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빠르게 병원으로 데리고 가시는것이 옳은 판단입니다. 자 그럼 구토에는 어떤 경우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포스팅 - 고양이가 토를해요(헤어볼편) 사료(음식물)를 토했을 때 집사님들이 가장 많이 보는 고양이 토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고양이가 먹은 사료를 게워내는 것입니다. 고양이가 먹은 사료를 다시 게워내는 주요 원인은 소화불량입니다. 먹은 사료를 다 소화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토의 내용물을 확인해보면 불려진 사료 알갱이가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화불량이.. 2016. 12. 15.
[고양이 상식] 캣잎은 정말 마약일까요? - 캣잎, 고양이 마약, 개다래 나무 - 고양이를 키우시다보면 듣게 되는 그 이름 캣닢! 캣닢은 "고양이 마약"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가 얼마나 좋아하길래 마약이라는 말까지 붙었을까요? 실제 캣닢을 사용해 보신 집사님들은 마약이라는 말을 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고양이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식물 중에 하나인 캣닢. 그 캣닢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캣닢이란? 외국에서는 Catnip, Catswort, Cat-mint 등으로 불리는 식물로서 통칭 캣잎, 캣닢, 고양이 마약이라 불립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실제로 외국에서도 캣닢이라는 발음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 식물의 우리나라 정식 이름은 '개박하'로 학명은 Nepeta cataria입니다. 개박하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은 잎을 .. 2016. 12. 4.
[고양이 이야기] 동물이 먹으면 안되는 식물(3) - 동물이 먹으면 안되는 식물(3) - 앞서 포스팅한 동물이 먹으면 안되는 식물에 대한 세번째 포스팅입니다. Ctrl + F 를 이용하여 검색하시면 편리합니다. ♣ [고양이 이야기] 동물이 먹으면 안되는 식물(1) ♣ [고양이 이야기] 동물이 먹으면 안되는 식물(2) 1. 싱고니움(Syngonium) * 섭취시 증상 : 구강자극, 구강화상, 과도한 침흘림, 구토, 삼키기 어려움 2. 남천(Heavenly Bamboo, Sacred Bamboo, Nandina domestica) * 섭취시 증상 : 청색증, 창백한 점막, 느린 심장박동, 구토, 설사, 호흡기출혈, 발작, 반혼수, 죽음 3. 호랑가시나무(Holly) * 섭취시 증상 : 심한 구토, 설사, 우울 4. 히아신스(Hyacinth) * 섭취시 증상.. 2016. 12. 2.